자세히 알 수 없으나 중국과의 지리적 관계나 久遠한 역사적 관계로 보아 적어도 韓氏朝鮮時代로부터 일부 사회(진단학회, 1981 : 568)에서 사용된 것으로 추측된다. B. C. 108년에 한사군이 설치되었고, 당시의 유물에 한자가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한자는 식사층에게 일찍이 전파되었을 것으로 짐작된다.
고구려의 정복전쟁이 갖는 역사적 의미는 실질적인 농경지의 확보와 민호의 획득을 통한 국력배양에 있었음은 물론이지만 전제왕권의 자존적 대외의식을 기반으로 하여 인국에 대한 정토를 합리화하는 동시에 주 정복대상에 대하여는 그러한 복속관계를 구체화하고자 하였던 점에 있다고 하겠다.
식이나 지나친 편견을 주입시켜 과거에 일어나지 않았던 사실들을 포함시킬 경우가 많다. 이러한 역사가의 주관이 개입된 ‘기록의로서의 역사’를 필자는 ‘비과학적인 역사’라고 규정하였다. 오늘날의 역사학자들은 이런 ‘기록으로서의 역사’를 과학적 분석 과정을 통하여 재구성하는 작업을
계승의식을 다루어 볼 것이다.
정치면에서는 지방제도를 다루어 고구려와 중복되는 지역의 통치와 각 지방에서 외교시에 사용했던 교통로를 통해 발해의 지방통치제도 모습을 살펴볼 것이다.
문화면에서는 발해건축 중 온돌과 고분을 통해 그 안에서 우리 민족이 이루어 놓은 공통성을 찾아내고 나
계승의식(신라계승의식, 고구려계승의식)과의 연관성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고구려계승의식
구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성립한 국가는 그 모순을 보완하려는 방향으로서 전환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데올로기를 필요로 하게 된다. 이는 백성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하며 국가의
고정관념이라고 하는데, 고정관념은 어떤 집단에 소속된 사람들의 특징에 대한 일반적이고 추상적인 지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생활력이 강하다'와 같이 어떤 집단 사람들의 특성에 대한 기대를 포함하는 고정관념은 사람들이 대상에 대해 정보를 처리하는 고정 즉 대상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Ⅰ. 서 론
중국은 영토에 대한 집착이 매우 강해 과거에서부터 현재까지 계속 우리나라를 지배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 중국속국에 우리나라를 넣으려고 계속 그 작업을 추진하고 있다. 중국은 고구려 문화유적을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하기 위한 작업을 시작하였고, 북한이 고구려 고분벽화를 세
고구려사와 발해사를 자신들의 역사로 편입시키려 하는 중국 등 주변의 강대국과는 상반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우리는 비록 전공과목은 아니지만 소양을 갖춘 대학생으로서 우리의 역사를 지키기 위한 작지만 힘찬 한걸음을 내딛기 위해 중국이 어떻게 우리의 역사를 약탈하고 있는 지와발해 사
전제화이다. 무열왕은 김유신의 후원을 받아 진골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왕위에 올랐고, 이 때의 전제 왕권 확립은 이후 8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무열왕의 직계(直系) 자손이 왕위를 계승할 수 있었던 것과 관계가 깊다. 왕권이 전제화되면서 상대적으로 진골 귀족 세력은 왕권에 눌려 약화되었다.